흡기/배기밸브 디액티베이션에 따른 연료소비율변화 및 가변배기량을 적용한 공회전에서의 연비저감에 관한 연구A study of 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variation for the intake/exhaust valve deactivation and reducing fuel consumption using variable displacement at id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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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리스 엔진(Camless engine)은 기계적 캠샤프트(Camshaft)로 구동되는 밸브트레인 대신에 유압(Hydraulic) 또는 전자석(Magnetic) 액추에이터(Actuator)로 구동되는 흡기, 배기밸브를 사용하는 엔진을 말한다. 캠리스 엔진은 흡기, 배기밸브의 양정(Lift), 폭(Duration), 위상(Phase)을 자유자제로 조절할 수 있으며, 점화순서조절, 그리고 실린더 혹은 밸브 디액티베이션(Deactivation)이 가능하다. 그러한 결과로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연료효율 최적화, 엔진의 출력향상, 또한 배기가스의 저감이 가능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엔진 전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Wave와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흡기, 배기밸브의 디액티베이션을 통해 연료소비율 및 토크의 변화량을 알아본다. 또한 배기밸브 닫힘(EVC) 타이밍과 흡기밸브 열림(IVO) 타이밍을 조절하여 내부배기가스재순환(IEGR)을 구현할 수 있어 가변배기량(Variable Displacement)이 가능하고, 흡기밸브 닫힘 타이밍을(IVC) 조절하여 가변압축비(VCR)를 구현할 수 있어서 가변배기량이 가능하므로, 적절한 흡기, 배기밸브 타이밍의 제어를 통해 공회전 상태에서 약 40%의 연비저감 효과를 이룰 수 있다.
Advisors
최세범researcherChoi, Seibumresearcher배충식researcherBae, Choong-Si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6277/325007  / 02006366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2008.2, [ viii, 84 p. ]

Keywords

camless engine; deactivation; emv; ehv; idle; 캠리스 엔진; 디액티배이션; 공회전; 연비; camless engine; deactivation; emv; ehv; idle; 캠리스 엔진; 디액티배이션; 공회전; 연비

URI
http://hdl.handle.net/10203/4440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277&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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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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