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기/배기밸브 디액티베이션에 따른 연료소비율변화 및 가변배기량을 적용한 공회전에서의 연비저감에 관한 연구A study of 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variation for the intake/exhaust valve deactivation and reducing fuel consumption using variable displacement at idl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8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세범-
dc.contributor.advisorChoi, Seibum-
dc.contributor.advisor배충식-
dc.contributor.advisorBae, Choong-Sik-
dc.contributor.author고종민-
dc.contributor.authorKoh, Jong Min-
dc.date.accessioned2011-12-14T05:43:31Z-
dc.date.available2011-12-14T05:43:31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277&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440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2008.2, [ viii, 84 p. ]-
dc.description.abstract캠리스 엔진(Camless engine)은 기계적 캠샤프트(Camshaft)로 구동되는 밸브트레인 대신에 유압(Hydraulic) 또는 전자석(Magnetic) 액추에이터(Actuator)로 구동되는 흡기, 배기밸브를 사용하는 엔진을 말한다. 캠리스 엔진은 흡기, 배기밸브의 양정(Lift), 폭(Duration), 위상(Phase)을 자유자제로 조절할 수 있으며, 점화순서조절, 그리고 실린더 혹은 밸브 디액티베이션(Deactivation)이 가능하다. 그러한 결과로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연료효율 최적화, 엔진의 출력향상, 또한 배기가스의 저감이 가능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엔진 전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Wave와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흡기, 배기밸브의 디액티베이션을 통해 연료소비율 및 토크의 변화량을 알아본다. 또한 배기밸브 닫힘(EVC) 타이밍과 흡기밸브 열림(IVO) 타이밍을 조절하여 내부배기가스재순환(IEGR)을 구현할 수 있어 가변배기량(Variable Displacement)이 가능하고, 흡기밸브 닫힘 타이밍을(IVC) 조절하여 가변압축비(VCR)를 구현할 수 있어서 가변배기량이 가능하므로, 적절한 흡기, 배기밸브 타이밍의 제어를 통해 공회전 상태에서 약 40%의 연비저감 효과를 이룰 수 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camless engine-
dc.subjectdeactivation-
dc.subjectemv-
dc.subjectehv-
dc.subjectidle-
dc.subject캠리스 엔진-
dc.subject디액티배이션-
dc.subject공회전-
dc.subject연비-
dc.subjectcamless engine-
dc.subjectdeactivation-
dc.subjectemv-
dc.subjectehv-
dc.subjectidle-
dc.subject캠리스 엔진-
dc.subject디액티배이션-
dc.subject공회전-
dc.subject연비-
dc.title흡기/배기밸브 디액티베이션에 따른 연료소비율변화 및 가변배기량을 적용한 공회전에서의 연비저감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variation for the intake/exhaust valve deactivation and reducing fuel consumption using variable displacement at idling-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96277/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
dc.identifier.uid020063666-
dc.contributor.localauthor최세범-
dc.contributor.localauthorChoi, Seibum-
dc.contributor.localauthor배충식-
dc.contributor.localauthorBae, Choong-Sik-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