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사용환경의 사용자 초기 감성 측정 시스템과 분석 도구 개발The development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the initial stage of emotion in use context

제품에 대한 초기 감성은 제품의 첫 인상과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자의 초기 감성을 측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감성 측정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감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그 중에서 특히 초기 감성에 초점을 둔 연구는 쉽게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현재의 감성 측정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초기 감성을 측정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한계점과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감성연구에서는 이러한 부적합한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새로운 사용자 초기 감성 측정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제품 환경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초기 감성 측정 방법의 개발에 앞서 먼저 초기 감성의 주목할 만한 특징을 조사 및 발견하여 이를 초기 감성 측정 프레임워크에 접목시켰다. 그리고 이 프레임워크에 따라 초기 감성 측정 시스템(IEMS)을 제안하였다. 이 초기 감성 측정 시스템(IEMS)은 실제 제품 사용환경에서 사용자의 시선의 움직임과 동공의 크기변화, 행위 및 음성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사용자의 초기 감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측정된 데이터들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 초기 감성 분석 도구(IEA)가 개발되었다. 이 도구는 측정된 사용자의 시선, 행동 및 음성 데이터의 주목할 만한 순간들을 디자이너가 직접 캡쳐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IEA는 분석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자의 최종적인 초기감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감성맵을 제시하여 줄 뿐만 아니라 엑셀형식으로 저장되어 이를 활용한 감성연구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여 준다. 또한 초기 감성 분석 도구(IEA)의 효용성을 유사한 기능의 다른 도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초기 감성 분석 도구(IEA)가 사용자의 주목할 만한 초기 감성의 순간들을 더 많이 찾고, 풍부한 초기 감성적 반응을 발견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이 도구의 단점들도 발견 하였고, 이런 단점들이 개선될 경우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사용자의 초기 감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initial stage of emotion; mobile eye-tracking measurement method; use context; initial emotion measurement system; initial emotion analyzer; 초기감성; 휴대용 시선추적법; 사용환경; 초기 감성 측정 시스템; 초기 감성 분석 도구; initial stage of emotion; mobile eye-tracking measurement method; use context; initial emotion measurement system; initial emotion analyzer; 초기감성; 휴대용 시선추적법; 사용환경; 초기 감성 측정 시스템; 초기 감성 분석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