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디자인 조직의 통합적 작업환경에 관한 연구 : 자생적 시스템 모델(VSM) 활용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total work environment for corporation design organization : with emphasis on the application of viable system model

이 연구는 디자인 조직의 작업환경을 올바르게 구축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통합적인 디자인 작업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조직 분위기를 형성하고, 디자인 조직을 구성하는 단위(unit)들 간의 협조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형성하고자하는 것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작업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치열한 디지털시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작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직시해야 하며, 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디지털 작업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연구의 출발점은 작업환경의 본질을 이해하고 작업환경에 대한 개념의 발전 과정과 여러 가지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환경의 특징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변화하는 시대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작업환경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Keywords

자생적 시스템모델; 통합적 작업환경; 기업디자인 조직; Corporate design organization; Viable system model; Total work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