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기능의 상세도 정보를 활용한 특정 기능 중심의 유전자 클러스터링Function-focused gene clustering by utilizing granularities of gene functions

유전자 클러스터링은 기능적으로 유사한 유전자들을 찾기 위한 작업으로, 생물학 실험에서는 유전자들간의 연관 관계를 밝혀내기 위한 작업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최근 생물 정보학의 발전으로 인해 정교하면서도 방대한 양의 생물학 리소스들이 구축되면서 이러한 리소스를 이용한 유전자 클러스터링 방법이 연구되어오고 있는데, 특히 유전자 온톨로지를 이용한 클러스터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유전자 온톨로지 기반 유전자 클러스터링 시스템은 유전자들이 가진 전반적인 기능이 일치해야만 클러스터를 형성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특정 기능에 대한 유전자들의 연관 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유전자의 특정 기능에 대해 가중치를 높여서 이에 대해 세분화된 클러스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특정 기능에 세분화된 클러스터링 결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클러스터링 방법에 대해서 제안한다. 그리고 생성된 각 클러스터에 대한 특성을 알려줌으로써 사용자가 유전자들간의 관계에 대해 더욱 상세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제안한다. 특정 기능에 세분화된 클러스터링을 위해서는 클러스터링 시에 유전자 기능의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유전자 온톨로지를 이용한 유전자 기능의 상세도 조절이라는 방법을 통해 해결한다. 제안한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기존의 유전자 온톨로지 기반의 클러스터링 시스템과 성능을 비교평가하고, 유전자들을 특정 기능에 대해 수동으로 분류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그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Keywords

Gene Clustering; Bioinformatics; Function-fucsed; Granularity Control; 유전자 클러스터링; 생물정보학; 기능 중심; 상세도 조절; Gene Clustering; Bioinformatics; Function-fucsed; Granularity Control; 유전자 클러스터링; 생물정보학; 기능 중심; 상세도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