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모 결합 유형을 이용한 제한된 어휘의 필기 한글 단어 인식Lexicon driven handwritten Hangul word recognition using grapheme combination type

필기 문자 인식은 인식할 요소 분할 과정과 그 분할된 요소의 인식 결과를 결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영상에서 자모를 탐색하여 최적의 연결을 찾음으로써 제한된 어휘의 필기 단어 인식 방법을 제한한다. 자모 단위의 탐색 결과를 이용하므로 독립적인 분할 과정이 필요없다. 또한 문맥 정보인 사전은 자모 탐색 과정에서 인식할 단어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단어 인식은 입력 영상과 사전내의 모든 단어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단어는 필기 순서로 정렬된 자모열로 영상은 획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사전안의 자모만을 순차적으로 영상에서 탐색한다. 자모 탐색을 위하여 사전과 이전 정합 상태로부터 각 자모의 정합 기대 영역을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된 정합 기대 영역 위에서만 탐색을 하며 그 결과 많은 자모 후보를 얻게 된다. 단어를 구성하는 자모의 후보를 동적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최적의 연결을 찾아 가장 높은 점수값을 얻은 단어를 인식결과로 한다. 효율적인 탐색을 위하여 사전은 trie로 구조화 시켰고 탐색 공간을 줄이기 위하여 자모 후보를 제거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로써 300dpi로 획득한 618개의 주소 단어와 39개의 사℃鰥L} 대하여 98.54%의 인식율을 얻었다.

Keywords

자모 분할; 한글 단어 인식; 오프라인 필기 문자 인식; 동적 프로그래밍; Dynamic programming; Grapheme segmentation; Hangul word recognition; Off-line handwritten script recogn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