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앱 개발 플랫폼은 언제나 옳은가?: 차량용 앱 개발에서의 스마트폰과의 상호 운용성의 중요성Openness of development platform is no big deal : the importance of interoperability with smartphones for developing in-vehicle applications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내장형 앱 개발 및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을 고찰하고자 잠재고객의 사용의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탐색하였으며 앱 개발 플랫폼의 두가지 유형과 기존 스마트폰 앱 플랫폼 경험이 이들 관계에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잠재고객은 차량용 앱 서비스에서 즐거움을 가장 중요한 이득요인으로 고려하고 있었고,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요한 외부 요인은 스마트폰과의 기능 호환성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차량용 앱 개발 플랫폼의 유형은 요인 관계에 의미 있는 조절효과를 미치지 못한 반면, 잠재고객의 스마트폰 앱 플랫폼 경험 및 IT 기기 경험은 요인 간 관계에 의미있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앱 성능 위험과 개인정보침해 위험, 주행 안전 위험은 차량용 앱 서비스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