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서비스에서 모바일 앱 기반 간편 인증 모델로의 소비자 전환 의도에 관한 연구: 카카오 인증을 중심으로Understanding factors influencing customers' intention to switch from accredited certificate to app-based certificate service: focusing on Kakao 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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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간 운영되어오던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인증 시장이 독점시장에서 경쟁시장으로 전환되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새롭게 출시된 민간인증서간에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앱 기반의 간편 인증 모델이 인증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을 이용하여 공인인증서에서 간편 인증으로의 소비자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 전환 의도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의 이론적 토대를 참고하였으며 변인을 도출하고 설문문항을 고안했다. 연구 결과,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인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 사용 습관이 간편 인증으로의 소비자 전환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연령은 전술한 간편 인증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소비자 전환 의도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 요인으로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Advisors
박성혁researcherPark, Sung-Hy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8,[viii, 34 p. :]

Keywords

간편 인증▼a소비자 수용▼a전환 의도▼a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a카카오 인증▼a공인인증서; App-based certificate service▼aCustomers’acceptance▼aSwitching intention▼aExtende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aKakao sign▼aAccredited certificate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7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81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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