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 위험요인 식별과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A) framework for identifying and analyzing IT project risk factors

현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경쟁 위를 차지하기 위해 IT프로젝트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나 많은 IT프로젝트들이 실패하고 있다. IT프로젝트의 주요 실패 원인이 프로젝트 위험관리에 기인하기에 효율적인 위험관리를 위해 위험요인을 식별하고 분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IT프로젝트 위험요인을 도출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데 그치거나 도출된 위험요인들간의 인과관계 및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계 등을 연구하는 논문들이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위험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험노출도에 따라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문헌연구 및 IT프로젝트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바탕으로 새로운 IT프로젝트 환경에 적합한 위험요인 53개를 도출하였다. IT프로젝트 관리자 114명을 대상으로 도출된 위험요인의 위험 노출도를 결정하는 두 요소인 발생 확률과 영향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나아가서 설문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SPSS 군집분석을 통해 HIHF, HILF, LIHF, LILF 의 4 영역으로 구분된 IT프로젝트 위험요인 분류체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또한 IT프로젝트 특성별 위험관리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프로젝트 성격별 (차세대 등 통합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대비 통합 유지보수 프로젝트), 프로젝트 분야별 (공공분야 대비 금융분야)로 위험요인의 노출도 및 우선순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프로젝트 성격별로 위험 노출도 및 우선순위에 차이가 생기게 되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결과는 한정된 자원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효율적인 위험관리 대응전략 수립하여 IT프로젝트 실패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