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예산 관리 효율화를 위한 비용 청구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chargeback model for the better IT budget control

IT가 보편적으로 사업에서 활용됨에 따라 초기의 무분별한 투자를 제어하기 위한 IT 투자 타당성 검증을 위한 분석의 도구는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원가가 발생한 후 실제 내부 조직에 대한 비용 청구 방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IT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면서 IT 비용에 대한 활동기준원가계산(ABC, Activity Based Costing)을 부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의 원가 청구 방식과 그 활용 사례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분석 결과 사례 기업의 전사 공용 어플리케이션 및 IT 인프라의 운영 및 개발 비용 전체를 수혜 부서 전체에 청구하는 형태로 전환할 경우 지원 부서가 청구 받던 IT 비용 중 약 30%가 실제 수혜 부서로 직접 청구되었고 각 사업별 영업 방식에 따라 청구 받는 비용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IT 원가 관리▼aIT 비용 청구▼aIT 비용 배부▼a원가 관리▼a활동기준원가관리; IT cost management▼aIT cost chargeback▼aIT cost allocation▼acost control▼aactivity based co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