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연구개발투자와 고용 성장의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d expenditure and employment growth of firms

기업의 기술 혁신과 고용 변화는 경제 및 경영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제품 혁신을 통하여 나온 신제품의 수요가 생겨 고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 기존 제품의 공정을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자본이 노동을 대체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의 지표로 연구개발집중도를 사용하여 고용성장률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의 제조업 기업들의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기업의 연구개발집중도와 고용성장률은 역 U자형 관계를 갖고 (2)시장집중도로 산업을 분류했을 시, 시장집중도가 낮아 경쟁이 심한 산업에 속한 기업의 경우 이러한 역 U자형 관계를 보이지만 시장집중도가 높은 산업의 경우 연구개발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3)마지막으로 저기술 산업의 경우 역 U자형 관계를 보이는 반면, 고기술 산업은 양의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이 수행하는 혁신의 종류, 체감하는 연구개발의 한계생산물, 그리고 연구개발의 결과로 생긴 시장 점유율의 변화 등과 연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