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강우 기반의 광역도시 산사태 예⋅경보 모델 개발Development of Continuous Rainfall-Based Citywide Landslide Early Warning Model

본 연구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해 대형화, 빈발화되고 있는 산사태 및 토석류 재난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위험성을 판단 및 표출할 수 있는 광역도시 대상의 예⋅경보 모델을 개발하였다. 시간적 변동성을 갖는 강우자료 뿐만 아니라 공간적 변동성을 갖는 지형⋅지반 특성 등의 자료를 입력인자로서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본 모델은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개발된 5개 규준들을 의사결정 흐름도를 통해 단계별로 중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총 다섯 개 등급의 예⋅경보 맵을 자동으로 표출한다. 한편, 개발된 모델의 성능 및 적용성 평가를 위해, 2009년 산사태 사례를 대상으로 예⋅경보 등급 변화를 모의함으로써 본 모델의 공간적⋅시간적 정확성 및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국내외 예⋅경보 시스템들의 장점들을 수용하고 한계점들을 극복하고자 한 본 모델은 궁극적으로 재난관리주체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재난관리 도구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Landslide; Debris Flow; Early Warning; Threshold; Continuous Rainfall; 산사태; 토석류; 예⋅경보; 규준; 연속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