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차량 구매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A study on factors to purchase autonomous vehicle : focused on IT attribute, vehicle attribute, brand attribut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75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희석-
dc.contributor.advisorLee, Hee Seok-
dc.contributor.author이승수-
dc.contributor.authorLee, Seung Su-
dc.date.accessioned2017-03-29T02:41:01Z-
dc.date.available2017-03-29T02:41:01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16&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192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v, 27 p. :]-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자율주행차량과 전기차이다. 자율주행차량 시장 선점 및 확보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까?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IT 속성, 차량 고유 속성, 브랜드 속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큰 요인이 어떤 요인인지 규명하고자 한다. 규명하는 방법은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브랜드 속성이 차량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큰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 IT 속성중 노력 기대 또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절효과를 고려했을 때, 남성의 구매 의도가 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자율주행-
dc.subject자율 주행-
dc.subject무인 자동차-
dc.subject무인자동차-
dc.subject구매요인-
dc.subjectautonomous driving-
dc.subjectautonomous vehicle-
dc.subjectautonomous-
dc.subjectdriving-
dc.subjectITS-
dc.title자율주행 차량 구매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factors to purchase autonomous vehicle : focused on IT attribute, vehicle attribute, brand attribute-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