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희석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Hee Seok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수 | - |
dc.contributor.author | Lee, Seung Su | - |
dc.date.accessioned | 2017-03-29T02:41:01Z | - |
dc.date.available | 2017-03-29T02:41:01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16&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2192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v, 2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자율주행차량과 전기차이다. 자율주행차량 시장 선점 및 확보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까?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IT 속성, 차량 고유 속성, 브랜드 속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큰 요인이 어떤 요인인지 규명하고자 한다. 규명하는 방법은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브랜드 속성이 차량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큰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 IT 속성중 노력 기대 또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절효과를 고려했을 때, 남성의 구매 의도가 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자율주행 | - |
dc.subject | 자율 주행 | - |
dc.subject | 무인 자동차 | - |
dc.subject | 무인자동차 | - |
dc.subject | 구매요인 | - |
dc.subject | autonomous driving | - |
dc.subject | autonomous vehicle | - |
dc.subject | autonomous | - |
dc.subject | driving | - |
dc.subject | ITS | - |
dc.title | 자율주행 차량 구매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to purchase autonomous vehicle : focused on IT attribute, vehicle attribute, brand attribute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