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텍스트마이닝 중 토픽분석을 활용하여 S社 중심으로 최고경영자 대상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강의 원문 스크립트를 분석했다. 추출한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주제별 22가지 토픽을 추출한 후 5년간(2011~2015) 관심도 동향 분석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회원 평가 데이터를 적용해 향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를 선정한 후 패널 분석을 통해 그 적절성을 파악했다. 연구는 포털 사이트 혹은 SNS자료가 아닌 국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러닝 기업 데이터를 토대로 이루어졌기에 보다 심도 있고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최고경영자 대상 온라인 교육 콘텐츠 트렌드 분석뿐 아니라 향후 최고경영자 분야별 지적 관심도에 대한 분석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연구 과제로 회원 평가 요소인 평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변수 추가 개발 및 변수간 인과관계까지 규명한다면 방향성 제시뿐만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주는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