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상호운용성 시험스위트의 도출

ATM/B-ISDN 신호 프로토콜과 같은 통신 프로토콜의 상호운용성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경우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1]. 현재까지 상호운용성 시험경우 도출을 자동화하거나 이에 대한 커버리지를 분석한 경우는 없다. 본 논문은 [1]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TCP 연결 설정 프로토콜에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1) TCP 연결설정 프로토콜의 3방향 핸드 쉐이킹 부분을 다루지 못했던 기존의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2) 개선된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TCP 연결설정 프로토콜의 상호운용성 시험경우를 도출하고, (3) 생성된 상호운용성 시험경우를 트랜지션 커버리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4) 향상된 트랜지션 커버리지를 얻기 위하여 알고리즘 확장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