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구매자쇼핑카트 정량적 성능분석Quantitative Performance Analysis of Buyer-Carts for B2B EC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55
  • Download : 10
B2B EC 플랫폼에서의 구매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구매자 쇼핑카트는 위치에 따라 판매자쪽의 s-cart, 중개자쪽의 i-cart, 구매자쪽의 b-cart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B2B EC에서의 구매자 쇼핑카트의 요구기능을 사용자 식별, 상품정보수집, 물품정보제거, 주문처리, 지불처리, 진행사항 추적, 구매기록, 구매의사결정지원, 전자구매시스템에 구매기록 전송 등 9가지로 제시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구매자 쇼핑카트의 프로세스를 정의하여 ,이에 대한 성능평가모델 제시를 통해서 B2B 시스템의 정량적인 성능분석을 시도한다. 성능평가모델의 변수값을 상장기업 30개사의 구매직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설정하여 B2B EC환경에서의 구매자 쇼핑카트의 효율성 평가를 시도한다. 본 논문을 통해서 B2B 시스템의 정량적 평가모델 방법론을 제시하며, B2B EC 환경에서는 b-cart 방식의 구매자쇼핑카트 방법이 효율적인 플랫폼임을 제시한다.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Issue Date
2002
Language
KOR
Citation

한국경영정보학회 2002 추계 학술대회, pp.557 - 564

URI
http://hdl.handle.net/10203/21642
Appears in Collection
KSIM-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