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비스 개념을 적용한 확장형 규칙 표식언어(XRML)

확장형 규칙표식언어(eXtensible Rule Markup Language, XRML)는 HTML 형식의 웹 페이지에 내포되어 있는 암묵적인 지식을 식별하고, 이를 구조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사람과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등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가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한 새로운 표식언어이다. XRML 아키텍처를 응용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큰 이익 중의 하나가 업무 처리의 자동화이다. 즉, 추론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전형적인 양식으로 변환된 규칙베이스를 내재하고 있는 지식기반시스템에 접근해 원하는 서비스를 트리거한 후, 원하는 추론 결과를 되돌려 받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웹 서비스와 맥락을 같이 한다. 즉 XRML과 웹 서비스는 모두 사람을 배제하고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업무 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XRML 아키텍처를 웹 서비스 기반으로 발전시켰으며, 이를 통해 XRML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되어야 했던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도 제시하였다. 또한 웹 서비스 기반의 XRML 아키텍처를 적용한 form 처리 절차의 예시를 통한 애플리케이션들간에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XRML과 웹 서비스의 연계를 통해 웹을 지능형 웹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