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 디자인을 위한 기계적 메커니즘 프로토타이핑 도구 개발Development of mechanism prototyping toolkit for kinet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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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는 자신의 작업을 통해 움직임을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이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복잡하고 불확실한 기계적 메커니즘의 특징 때문에 디자이너들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계공학 전공자 수준의 지식을 비교적 단기간에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이너가 키네틱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움직임이 있는 제품의 디자이너나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이 도구를 통해 기계적 메커니즘을 구성해볼 수 있다. 디자이너는 움직임의 일부분을 구현해보고 이 경험을 토대로 기계적 메커니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움직임 구현을 순환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다. 이러한 순환적 학습 효과는 키네틱 디자인을 위한 기본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사례 조사를 통해 디자인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계적 메커니즘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토타이핑 도구는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메커니즘, 본체 모듈, 체결 부품의 세 가지로 나뉜다. 디자인 요구사항의 만족을 위해 여러 종류의 메커니즘 부품의 개발이 필요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과학상자와의 비교를 통해 유저 스터티를 진행했다. 정량적 평가를 위해 SUS, QUESI, 디자인 요구사항 유효성 평가를 사용했다. 인과 관계의 수와 디자인 단계의 비교를 통해 두 가지의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서로 다른 특성을 밝혀냈다. 인터뷰와 평가 과정 관찰을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이핑 도구가 디자이너에게 매우 적합한 도구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새로운 도구를 통해 디자이너들은 평가 과정에서 많은 수의 순환적인 시도를 하였으며 이는 기계적 메커니즘을 탐색해보고 학습해보는 과정을 겪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프로토타이핑 도구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가 키네틱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필수 요소를 밝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알게 된 점은 체결 난이도와 부품의 위치를 정하는 방법이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유저 스터디를 통해서 더 쉬운 체결 난이도와 자유로운 부품의 위치는 순환적인 시도를 촉진한다는 점을 밝혀냈다.
Advisors
이우훈researcherLee, Wooh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5.2 ,[vii, 94 p. :]

Keywords

프로토타이핑 도구; 메커니즘; 디자이너; 키네틱 디자인; 순환적 디자인; Prototyping toolkit; Mechanism; Designer; Kinetic design; Iterative design

URI
http://hdl.handle.net/10203/2061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34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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