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매체 풍요도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for chronic disease: Focused on media richness

다양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헬스케어는 여러 이점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의 사망 원인에 60%의 관련이 있는 만성 질환에 대한 모니터링 도구이자 관리 도구로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환자와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매체 풍요도에 대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식/교육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이 환자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러한 의사소통에 있어 스마트폰의 매체 풍요도가 지니는 영향을 조절 요인으로 설정했다. 이와 같은 실증 연구의 결과에 따라서, 만성질환자들 - 특히 갑상선 관련 질환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포커스그룹 인터뷰와 사용성 평가를 통해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개방형 플랫폼이 점차 만성질환자들 사이에 자리를 잡아 간다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으로 다양한 패턴에 대한 연구나 또는 다른 지식/정보와 결합해 환자의 상태를 예측하고 관리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매체 풍요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Chronic Disease; Media Richniess; 만성질환; Smartphone Application; Development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