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영 행렬을 이용한 사용자 선택 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Selection Scheme Based on the Projection Matrix

본 논문은 투영 행렬을 이용한 높은 채널 용량을 획득할 수 있는 사용자 선택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Frobenius norm 기반의 사용자 선택 기법의 단점을 투영 행렬을 이용하여 개선하였으며, 제안 기법의 연산량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모의 실험을 통하여 안테나 구성에 따른 획득 가능한 채널 용량에 대해서 비교하였고, 제안한 사용자 선택 기법이 더 높은 채널 용량을 확보 가능한 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