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추기반 공수 예측에서 국소적으로 최적화된 속성 가중치 부여 기법에 관한 연구An approach to locally optimized feature weighting in analogy-based software effort estimation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은 소프트웨어 공수 예측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기법으로 새로운 프로젝트의 공수를 기존에 수행된 프로젝트들 중 유사한 속성을 가지는 프로젝트들을 이용해 유추하는 기법이다.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사한 과거의 프로젝트를 보다 정확히 선택하기 위해 기존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각 속성들의 서로 다른 영향력을 고려하여 각 속성별로 가중치를 두는 기법들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기법들은 각 속성별 가중치를 과거의 프로젝트 데이터 세트 전체에 최적화된 하나의 값으로만 제시하기 때문에 공수를 예측하고자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들을 선택할 시 항상 동일한 속성 가중치를 사용한다. 이는 각각의 프로젝트들이 가지는 속성의 영향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예측할 때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적합한 최적의 속성 가중치 부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세가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데이터 세트 (국외 및 국내의 조직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 세트)에 대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는 네 가지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을 적용해 그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Keywords

소프트웨어 공수 예측; 유추기반 예측; Software effort estimation; Analogy; Feature weight; 속성 가중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