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패턴 노이즈를 이용한 스테레오스코픽 카메라 판별 기술Stereoscopic camera identification based on sensor pattern noise

디지털 카메라의 편리함에 따라서 영상과 동영상은 쉽게 생산되고 인터넷을 통해 배포된다. 이러한 컨텐츠는 여러 분야에 사용된다. 영상과 동영상은 쉽게 위조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핸 방법으로 영상과 동영상의 출처를 판별하는 것이다. 기존들은 모두 2차원 영상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차원 영상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의 센서 패턴 노이즈를 이용하여 3차원 영상 촬영 카메라 판별 기술을 제안한다. 3차원 영상을 만드는데 SIR 방식과 DIBR 방식이 있다. SIR 방식에서는 두 개의 독립적인 센서 패턴 노이즈를 하나로 합성하여 좌 영상과 우 영상을 동시에 식별하게 된다. DIBR 방식에서는 역-공학 과정으로 좌 영상과 우 영상에서 공백을 이용하여 쉬프트된 물체를 탐지한다. 물체 영역을 복원하여 해당 영역의 센서 패턴 노이즈를 비교를 통하여 카메라 판별을 하게 된다. 실험 결과를 통하여 두 가지 방식 모두 높은 카메라 판별 정확도를 보였다.

Keywords

디지털 이미지 포렌직; 카메라 판별; 센서 패턴 노이즈; Digital image foreisic; Camera identification; Sensor pattern noise; Stereoscopic camera; DIBR; 스테레오스코픽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