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그린 IT 인지수준과 확산 현황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about Relation of Citizen’s Green IT Recognition Level and Diffusion Status

산업의 발달과 자원의 보급으로 인해 기후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선진국들이 환경 보호에 관한 정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환경 보존을 위한 정보 기술인 그린 IT의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린 IT 의 생명주기에 맞춰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그린 IT 관련 인지 수준과 그린 IT의 사용 및 실천 수준 등을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정보에 따라 그린 IT의 인지 및 확산에 대한 영향요인들이 조사 되었고, 이러한 결과를 통해 그린 IT 더욱 활성화 장려를 위하여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