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Experts in Simplifying Life Cycle Design and Assessment전과정 디자인 및 평가 단순화에 있어서의 전문가의 역할

많은 조직들에서 전과정평가는 일종의 암묵적인 규제인 동시에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 무기로서 작용하여왔다. 전과정평가의 정량적인 접근방식은 정성적이고 부정확한 표현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전통적인 전과정평가가 가지고 있는 자료의 낮은 가용성, 높은 비용, 자료의 실제 필요성 여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으로서 여러 방면으로 연구되어 온 단순화된 전과정평가에 대해 리뷰하고, 그들이 가진 한계를 기술한다. 또한 전과정 디자인 및 평가를 단순화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고려한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전문가들로부터 획득된 의견이나 자료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접근방식이다. 전과정평가 계획 단계에서는 각 분야로부터의 전문가들이 예산의 구성이나 전반적인 전과정 설계를 행할 위원회를 구성하게 되고, 전과정평가 실행 단계에서는 실제 사용될 자료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자료들은 완전하고 극도로 정확하지는 않으나, 그 차이가 전반적인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동시에 비용과 가용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런 성격의 자료들은 소량의 차이에 민감한 물질의 경우 사용하지 않고, 비슷한 제품의 비교에 유용하다. 또한 이런 사전 조건 하에서, 자료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들에도 부합됨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의사 결정에 대한 지원의 용도로만 사용하며 전문가들 사이의 지식 갈등, 성과에 대한 경쟁에 의한 자료 왜곡 등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