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 웹 기반 문서 편집 환경

Web Based Document Editing Environment with User-Defined Styles

문서의 특정 구조를 표시할 때 쓰이는 표현 방법을 스타일이라고 한다. 웹 문서에서 스타일을 사용하면 문서에서 쓰이는 표현 방법들을 한 곳에 모아서 문서의 내용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문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유지 보수하는 것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웹에 있는 다양하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정보를 고정된 스타일만으로 나타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스타일을 바꾸어줄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원하는 형태의 스타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에 있는 스타일 관련 파일을 직접 편집해 주어야 했다. 따라서 파일을 수정할 권한이 없거나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따라서 제공되는 스타일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과 다를 경우 스타일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을 얻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본으로 주어지는 스타일들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스타일을 설정하는 것을 지원하는 웹 기반 편집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한 편집 환경을 이용하면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스타일을 쉽게 작성하고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스타일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므로 스타일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스타일 정보가 웹에 저장되기 때문에 스타일 정보를 여러 곳에서 사용하거나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우리는 제안한 편집 환경을 위키 사이트에 적용해 보았다. 편집 환경을 구현한 방법과 스타일의 활용 사례도 함께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