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미지와 공익 연계 마케팅 간 적합성이 기업과 공익 연계 마케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gruency between Corporate Image and Cause-related Marketing on Attitude toward Corporate and Cause-related Marketing

지난 20년 동안 기업의 영업활동을 사회적 공익과 연계시켜 직접적인 매출 향상과 공공 복리 증진을 함께 도모하는 공익 연계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공익 연계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기업의 이미지와 공익 연계 마케팅 간의 적합성이 기업과 공익 연계 마케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험 1의 결과, 적합성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공익 연계 마케팅에 대한 태도뿐 아니라 기업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이러한 적합성에 따른 태도의 변화가 정보처리 동기 수준에 의해 조절됨이 보여졌다. 즉, 정보처리 동기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소비자 태도가 적합성이 높은 경우 낮은 경우에 비해 더 호의적으로 나타난 반면, 정보처리 동기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적합성에 따른 태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기업이 공익 연계 마케팅을 기획함에 있어, 기업의 이미지와 목표 고객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Cause-related marketing(CRM); AuthorCorporate image; AuthorCongruency; Authorattitude; AuthorMotivation for information processing; Author공익 연계 마케팅; Author기업 이미지; Author적합성; Author소비자 태도; Author정보처리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