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를 이용한 웹 페이지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Measuring Web Page Similarity using Tags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은 현재 웹에서 가장 활발한 트렌드 중의 하나이다. 소셜 북마크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은 원하는 웹 페이지에 그의 주제 또는 내용을 나타내는 태그(tag)들을 부착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주로 이러한 정보를 웹 검색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웹 페이지에 부착된 태그들을 사용하여 두 웹 페이지 간의 의미적 유사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웹 페이지는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웹 페이지 내부에 포함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 간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에 의해 웹 페이지에 부착된 태그들을 사용하면 웹 페이지 간의 유사도는 매우 효과적으로 측정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WSET (Web Page Similarity Based on Entire Tags)라 하는, 태그에 기반하여 웹 페이지 간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는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냄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