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박판의 다단 전해식각 공정을 이용한 3 차원 마이크로 구조물의 제작

Three-Dimensional Microstructures Fabricated by Multi-Step Electrochemical Aluminum-Foil Etching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박판의 다단 전해식각을 공정을 이용한 3 차원 마이크로 구조물 제작방법을 제안한다. 본 공정은 기존 전해가공 공정들에 비해 3 차원 구조물의 대량생산이 용이하며, 기존 3 차원 마이크로 금속 구조물의 제작을 위한 다단 도금방법에 비해 간단하고,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성형된 금속 박판을 이용하므로 구조물의 물성이 안정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전해식각 공정을 통한 2 차원 외팔보 열과 다단 전해식각 공정을 통한 3 차원 마이크로 구조물의 제작을 수행하였다. 단일 전해식각 공정에서 평균 수직방향 식각률 1.50±0.10 ㎛/min 와 평균 수평방향 식각률 0.77±0.03 ㎛/min 을 얻었으며, 이를 이용한 3 차원 마이크로 구조물을 제작한 결과, 수직방향으로 15.5±5.8 %, 수평방향으로 3.3±0.9 % 의 제작오차와 37.4±9.6 nm 의 표면조도를 보였다.

AuthorMulti-step Electrochemical Etching; Author3D Microstructure; AuthorAluminum-foil; AuthorMicro Probe; Author다단 전해식각; Author3 차원 마이크로 구조물; Author알루미늄 박판; Author마이크로 프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