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ree 인덱스에서 수명을 가지는 공간 객체에 대한 효율적 갱신 처리 방법

Efficient Updates Processing of Spatial Objects with Lifetime Constraints in R-trees

최근 수명을 가지는 공간 객체를 다루는 LBS 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 폰의 대중화로 인해 수명을 가진 공간 객체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대표적인 공간 객체 색인인 R-tree에서 빈번한 갱신을 발생시킨다. 기존 R-tree 갱신과 관련된 연구는 이동객체에 대한 갱신 기법을 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명을 가진 공간 객체가 다수 존재하는 환경에서 R-tree를 효율적으로 갱신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한다. 공간 객체가 수명을 가진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색인 구조인 deferred RR-tree를 제안한다. 또한 기존 연구와의 성능 비교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의 효율성을 검증한다.

Author위치 기반 서비스; Author수명을 가지는 공간 객체; AuthorR-tree 갱신; Authordeferred RR-tree; AuthorLocation based service; AuthorSpatial object with lifetime constraints; AuthorR-tree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