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버 웨이블릿 신경망 기반 적응 표정인식 시스템Adaptive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System based on Gabor Wavelet Neural Network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86
  • Download : 0
본 논문에서는 6개의 특징점을 이용하는 가버 웨이블릿 신경망 기반 적응 표정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특징 추출부를 포함하는 초기 네트워크의 구성은 Levenberg-Marquardt 기반의 학습방법이 사용되며, 따라서 특정 추출부 결정에 있어서 경험직 요소를 배재시킬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사용자에 대한 적응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 개선된 보상함수를 가지는 Q-학습과, 비지도 퍼지 신경망 모델을 사용하였다. Q-학습을 통해서는 개인 사용자에 대해 분리도가 좋은 특징벡터을 얻을 수 있는 가버필터 세트를 얻을 수 있으며, 퍼지 신경망을 통해서는 사용자의 얼굴변화에 맞게 인식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제안된 시스템은 사용자의 얼굴변화를 따라갈 수 있는 좋은 적응 성능을 보이고 있다.
Publisher
한국지능시스템학회
Issue Date
2006-02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v.16, no.1, pp.1 - 7

ISSN
1598-7078
URI
http://hdl.handle.net/10203/93309
Appears in Collection
BiS-Journal Papers(저널논문)E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