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비용, 품질을 반영한 프로젝트 통합 관리 : 웹 사이트 구축 프로세스 사례를 중심으로Consolidated project management with time, cost, quality consideration : A case of web-site construction process

지난 1950년대 처음으로 PERT(program evaluation & review technique)와 CPM(critical path method)이 소개된 후, 1980년대 말에 등장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PI(process innovation)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경영학 분야의 도전 대상이었다. 특히 컴퓨터와 인터넷이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한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프로세스 모델링 문제와 수리계획법을 결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PERT/CPM 기반의 수리계획법을 이용하는데, 이 때, 전통적으로 고려되어온 변수인 시간과 비용 외에 품질 변수를 추가로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프로세스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분석적계층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도입하여, 시간, 비용, 그리고 품질이 하나의 식으로 통합되어, 전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모형을 실제 웹 사이트 구축회사의 프로세스에 적용해 보고, 그 적용결과가 주는 시사점을 함께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