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혼입률에 따른 섬유보강 경량골재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Effect of Volume Fraction of Fibers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a Lightweight Aggregate Concrete Reinforced with Polypropylene Fibers

본 논문은 오토클레이브 양생과정 없이 제작되는 섬유보강 경량골재 콘크리트(FRLAC)의 섬유 혼입률에 따른 역학적 특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된 실험적 연구의 결과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FRLAC는 폴리프로필렌 섬유와 경량골재를 혼입함으로써 기포 콘크리트의 강도를 증진시켰다. 섬유의 혼입률이 FRLAC의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최적 섬유 혼입량을 결정하기 위해 폴리프로필렌 섬유의 혼입률이 0 %, 0.10 %, 0.25 %, 0.50 %인 공시체들을 제작하여 일련의 압축강도시험과 휨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0.25 %의 섬유 혼입률에서 압축강도가 가장 많이 증대되었고, 섬유가 FRLAC의 균열진전을 제어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