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와 텍스처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스프레이 페인팅Real-time Spray Painting using Rays and Textur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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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환경에서 페인트를 분사하여 실시간으로 물체를 도색 하는 시뮬레이션을 위한 충돌처리 및 시각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물체에 페인트가 뿌려지면서 도색 되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줄 뿐만 아니라, 페인트 누적 모델을 이용하여 물체에 누적된 페인트의 두께 정보까지 시뮬레이션 하여 시각화함으로써 가상훈련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분사되는 유체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기존에는 파티클 시스템이 이용되고 있으나 실시간으로 도색이 되는 과정을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수백만 개의 파티클에 대하여 충돌 검사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레이와 텍스처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충돌 검사를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으며, 실시간 페인트 시뮬레이션 구현 결과와 수행 시간 분석을 통하여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Issue Date
2008-11
Language
Korean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4, no.8, pp.818 - 822

ISSN
1229-7712
URI
http://hdl.handle.net/10203/89464
Appears in Collection
CS-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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