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 및 음소 정보를 이용한 영어-한국어 음차표기 모델An English-to-Korean Transliteration Model based on Grapheme and Phoneme

최근 정보검색과 기계번역과 같은 자연언어응용에서 영-한 자동 음차표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영-한 자동 음차표기 연구에는 <영어자소 한글자소>의 직접방식, <영어자소 음소 한글자소>의 피봇방식이 있다. 기존의 영-한 음차표기 연구들은 주로 직접방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음차표기는 직접방식에서 사용하는 단순한 자소 대 자소변환 작업이라기보다는 자소의 음성적 변환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소 뿐만 아니라 음소 등 음성적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자소 정보뿐만 아니라 음소 정보를 이용한 음차표기 기법을 제안한다. 주어진 자소와 음소 및 자소와 음소의 문맥정보를 이용하여 한국어 음차표기를 생성하는 본 논문의 기법은 약 60%의 단어 정확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