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의 모양을 가지는 영상 객체에 적용 가능한 극좌표계 모양적응 이산변환(PSADT:Polar coordinates Shape Adaptive Discrete Transform)에 기반한 워터마킹 기법PSADT(Polar coordinates Shape Adaptive Discrete Transform) Based Watermarking Scheme for Arbitrary Shape Object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모양을 가지는 영상 객체(image object)에 적용 가능한 모양적응 이산변환(PSADT:Polar coordinates shape adaptive discrete transform)에 기반한 새로운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대수-극 좌표계(log-polar coordinates)와 모양적응 이산변환을 이용하여 제안된 기법은 MPEG-4의 VOP와 같은 임의의 모양을 가지는 영상 객체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기법에 비하여 회전과 크기 변화와 같은 기하학적인 공격에 대하여 우수한 강인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