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Sock :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의 개발 및 지원 프레임워크

ALMSock : A Framework for Application Layer Multicast Protocols

IP 멀티캐스트 서비스 실현의 기술적, 비용적인 한계로 인하여 그에 대한 대안으로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Application Layer Multicast)가 대두되고 있다.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은 현재까지 각 멀티캐스트 서비스의 요구사항에 맞게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으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각 응용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에 맞는 프로토콜의 디자인이나 효율적인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 기법에만 치중되어 왔을 뿐, 효율적인 프로토콜의 개발 방법에 관한 연구나 기존의 여러 프로토콜의 다중 사용에 관한 연구는 그 진척이 미비한 상황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의 개발을 위한 API를 제시하고, 한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의 다중 동작과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프로토콜 통합 관리를 위한 API와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