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아바타 사용자의 의사결정 모델에 관한 연구 - 사용 목적 별 프로토타입 제작을 중심으로A Study on a Decision Making Model for the Internet Avatar User -With Particular Emphasis on Developing Prototypes for Purpose of Us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94
  • Download : 0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한 변화 중 하나로 아바타가 인터넷상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의 수익모델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커뮤니티 내에 서 아바타 사용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선택할 때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바타 사용자들의 행동을 근거로 의사결정 모델을 구축하여 아바타의 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바타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 과정을 조사분석하고, 사용 목적에 따라 의사결정 요인들과 정보탐색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목적적 모델과 인지적 모델을 구축하고 각 모델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끝으로 모델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04-08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17, no.3, pp.263 - 272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84677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