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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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경원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4T23:42:10Z | - |
dc.date.available | 2013-03-04T23:42:10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4-11 | - |
dc.identifier.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17, no.4, pp.385 - 396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4676 | - |
dc.description.abstract | 195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의 디자인 진흥은 국가 경제의 발전과 맥락을 같이하며 발전되어왔다. 초창기에는 주로 외국의 디자인 진흥 전략을 베끼는 모방자 수준이었으나, 점차 수정자와 개선자를 거쳐 선구자로서의 위상을 점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처럼 빠른 기간동안에 후발국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디자인선진국을 지향하고 있는 한국의 디자인 진흥 전략을 고찰하였다. 디지털시대를 맞아 나타나고 있는 환경의 변화, 디자인 진흥 본질, 세계디자인 진흥의 발전과정 및 현황 등이 다각적으로 다루어졌다. 이를 토대로 디자인산업기본법(가칭)제정,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자생력 강화, 한국디자인진흥재단(가칭)의 설립,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KFDA)의 위상 강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가 도출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디자인 전략의 모방자에서 선구자로“ -한국 디자인 진흥 전략의 발전 과정에 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From An Imitator to a Pioneer in Design Strateg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issue | 4 | - |
dc.citation.beginningpage | 385 | - |
dc.citation.endingpage | 396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디자인학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0949457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정경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romotio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romotion Strateg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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