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V와 G.723.1 음성부호화기를 위한 파라미터 직접 변환 방식의 상호부호화 알고리듬Transcoding Algorithm for SMV and G.723.1 Vocoders via Direct Parameter Transformation

본 논문에서는 SMV와 G.723.1 음성부호화기를 위한 파라미터 직접 변환 방식의 상호부호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상호부호화를 위하여 부가적인 복호화, 부호화 과정을 거쳐야하는 Tandem 방식과 달리 제안된 방식에서는 양 음성부호화기가 음성을 부호화하는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파라미터들을 직접 변환한다. 제안된 알고리듬은 파라미터 복호화, LSP 변환, 피치 지연 변환, 여기신호 변환 그리고 비트율 결정으로 이루어진다. 제안된 알고리듬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해 본 결과 계산량과 지연시간을 줄이면서 tandem 방식과 동등한 수준의 음질을 구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