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능력 관점에서 본 한국 제조업의 품질경영 혁신단계Analysis of Evolutionary Steps of Quality Management in Korean Manufacturing Firms with the Perspective of Technological Capability

품질경영 관련연구의 흐름이 주로 총체적 품질이나 전사 · 종합적 품질경영의 개념에 치우침으로 인해 품질경영에 대한 인식이 1회성 경영혁신 기법 중 하나로 받아들여져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변화는 품질경영이 목표로 하는 기업의 수익성 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대한 추진제로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인식하에 기술능력(Technological Capability)의 관점에서 품질경영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기술능력 관점에 따라 품질경영 혁신단계상의 특성들을 통해 품질 경영활동의 전반적인 흐름을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품질경영의 기술능력 혁신단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같은 과정을 거쳐 구축된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종단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