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선호도에 의한 제품 OSD(On Screen Display)의 사용성 평가Usability Evaluation of OSD(On Screen Display) User Interface Based on Subjective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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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정순ko
dc.contributor.author이건표ko
dc.date.accessioned2013-03-03T01:30:44Z-
dc.date.available2013-03-03T01:30:44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1999-06-
dc.identifier.citation디자인학연구, v.12, no.3, pp.105 - 114-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76498-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전자기술의 발달과 함게 제품들이 인간의 지적 면을 지원하는 스마트한 제품으로 변하면서 OSD는 이런 제품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본체의 외형 못지않게 제품개발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영상기기와 정보기기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 커진다.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하드웨어 본체에 탑재하는 부속물로서 취급되어 많은 검증과 평가를 통해 개발되는 하드웨어 본체에 비하여 단순하고 개별적인 사용성평가만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즉 얼마나 빨리 주어진 그능을 수행하는지 사용하는데 애로는 없는지 등 개별적인 속성에 대한 수행도 위주의 사용성평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행도 위주의 사용성평가에서 탈피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주관적 선호도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속성은 무엇이며 또 그러한 속성의 각 수준에 사용자가 부여하는 가치는 어느정도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환경하에서 사용하게한 후 선호도를 측정하였으며 컨조인트분석에 의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 및 각 수준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리허한 사용성평가 및 분석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의 최종단계로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초기단계부터 그 방법과 내용, 또 어떻게 디자인에 피드백할 것인가 등을 계획하여 반복적으로 실시되야 한다.시되야 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디자인 학회-
dc.title주관적 선호도에 의한 제품 OSD(On Screen Display)의 사용성 평가-
dc.title.alternativeUsability Evaluation of OSD(On Screen Display) User Interface Based on Subjective Preferenc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105-
dc.citation.endingpage114-
dc.citation.publicationname디자인학연구-
dc.contributor.localauthor이건표-
dc.contributor.nonIdAuthor박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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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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