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노상토 재료의 대체 Mr시험법Alternative Method of Determining Resilient Modulus of Subgrade Soils Using Static Compression Test

1986년 미국 도로교통협회(AASHTO)는 회복탄성계수(Resilient Modulus;MR)를 적용한포장 설계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국내의 환경조건에 합당한 포장설계법 개발을 위해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에 대한 MR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오고 있다. 그러나 MR 시험법은 고가의 시험장비, 시험의 복잡성, 시험의 난이함 등으로 일상적 시험법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86 AASHTO포장설계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간편하고 신뢰성 있는 대체 MR 시험법의 개발이 필수적이다.본 연구에서는, 정적삼축압축시험을 이용하여 국내 노상토의 변형특성을 고려한 노상토의 대체 MR 시험법을 개발하였다.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강성도 범위를 포함하는 검증시편을 사용하여 삼축압축시험, 공진주/비틂전단시험, 반복재하식 MR 시험의 시스템 검증을 완료하였다. 하중주파수의 영향정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공진주/비틂전단시험을 수행하였다. 대체 MR시험법과 반복재하식 MR시험에서 결정된 포장공용상태의 응력범위에서 결정되는 탄성계수 비교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대체 MR시험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대체 MR 시험절차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