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냉장고 디자인을 위한 데이타 베이스 구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atabase for the New Refrigerator Design

제품을 디자인하는 행위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조형으로 변환시켜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은 무수히 많은 데이터로 이루어진 정보의 집합체로서, 이를 어떻게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주어진 크나큰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냉장고를 중심으로 네가지의 관점 즉, 생활문화적 관점, 소비자의 관점, 사용자의 관점,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냉장고 디자인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데이터 베이스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는 냉장고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