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별 3호 비행모델에 대한 발사환경시험LAUNCH ENVIRONMENTAL TEST FOR KITSAT-3 FM

인공위성은 로켓을 이용하여 궤도에 진입하며 발사과정 중 진동, 가속, 충격, 소음 등과 같은 극심한 발사환경을 경험하므로, 이와 같은 발사조건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제작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별 3호 비행모델의 구조체에 대해 소개하고, 발사과정에서 겪게 되는 환경을 지상에서 시험한 발사환경시험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