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 음성/데이터 집적 단말기의 개발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acket Voice/Data Terminal

본 논문에서는 packet-switched network에서 음성을 서비스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점들을 살펴보고, 실제로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서비스하는 packet voice/data terminal을 구현하였으며 그 성능 분석을 시도하였다. PVDT의 software는 OSI 7 layer architecture에 맞추어 설계하였으며 음성과 데이터를 link level부터 구별하여 서비스하였다. 또한 음성 packet의 전송 delay를 작게 하기 위해 데이터보다 음성을 우선적으로 서비스하도록 하였으며 간략화된 protocol로 재전송에 의한 overhead를 없앴다. PVDT의 hardware의 구성은 기능별로 master control module, speech processing module, speech activity detection module, telelphone interface module, input/output inteface module로 나누어진다. Packet음성통신망에 대한 해석으로는 음성 packet의 전송 delay의 variance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한 최적 재생지연시간을 전송 delay의 분포를 통해 계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