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배수구에 의한 하수관거의 건설비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Cost for Sewer Construction in Model Drainage Areas

본 연구으 목적은 여러 가지 요소로 변화시킴으로써 야기되는 하수관거 부설비의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경제적인 하수도 시설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함에 있다. 하수처리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하수관거 부설비는 배수구역의 면적, 배수구역의 형태, 간선의 위치, 지표면의 경사, 유입시간, 강우강도, 유출계수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모델배수구역에서 창안된 원단위도에 변경적용시킬 때의 부설비 변화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가능한 한 배수구역은 더 작은 배수구역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2) 하수관거 부설비는 간선 및 준간선 연장을 최소로 하였을 때 가장 적었다. 3) 강우강도와 유출계수가 하수관거 부설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4) 한국에서는 하수관거내에서의 체류, 평균강우강도에 의한 하수관거 단면의 감소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