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의 공급사슬 동학 : 영화산업의 에이전트 모형접근Supply chain dynamics of cultural goods : agent-based modeling approach to motion picture industry

1부의 서론에서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 배경과 목적을 설명하고 주요한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극장과 관람객을 통합하는 공급사슬을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정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방법론으로 사용한 에이전트기반 모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2부에서는 관람객의 영화선택에 중요한 변수들을 문헌을 통하여 도출하고 에이전트기반 모형을 통하여 관람선택 모형을 개발하였다. 영향변수들은 영화의 개봉에서 종영까지 관람객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지도록 구성하였으며 영화간의 경쟁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관람객은 개봉한 영화들 중에서 선호도가 높은 영화를 선택하여 이를 관람하고 입소문을 퍼뜨리게 되며, 관람성과는 박스오피스에 대한 정보로 다시 미관람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형검증을 통하여 관람객 모형을 타당성을 확보한 이후 3부의 극장모형을 통합하여 연구를 확장하도록 하였다. 3부에서는 관람객 모형과 극장모형을 통합하여 공급사슬의 성과분석을 수행하였다. 관람객 모형과의 차이점은 관람객 유형을 영화유형과 여가유형으로 구분하여 의사결정 룰을 다르게 적용하였다는 점이며 유형별 비율, 매진시 행동확률 등에 대해서는 서베이 결과를 활용하였다. 극장에 대해서는 인터뷰를 통하여 영화를 상영하기까지의 업무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주요한 의사결정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극장의 수요 예측과 상영영화 결정에 대하여 현장 인터뷰와 문헌, 상영데이터를 참조하여 의사결정 룰을 개발하도록 하였으며, 군집분석을 수행하여 극장의 유형을 멀티플렉스, 미니플렉스, 단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관람객 모형에서는 영화를 연속적으로 개봉하지 못하였으나 통합모형에서는 매주 주말에 영화가 개봉되고 관람객 성과에 따라서 극장이 상영과 종영결정을 하는 메커니즘으로 확장되었다. 마지막으로 공급사슬 성과측면에서 개봉영화의 품질 조합, 개봉영화개수, 관람객 유형구성 비율의 변화, 극장 유형 구성 비율의 변화, 극장 공급 능력의 변화, 관람객 수요의 변화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정리하였다. 실험 결과를 기초로 총시장의 성과, 극장의 성과, 영화성과의 영향 요인에 대한 주요한 이슈를 논의하였다. 4부 결론에서는 관람객 모형과 극장을 통합한 공급사슬 모형에서 도출된 주요한 명제들을 요약하여 향후의 실증분석이 가능하도록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추진시 고려할 점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Keywords

공급과 수요; consumer behavior; supply and demand; scenario analysis; motion picture industry; supply chain dynamics; agent-based model; 에이전트기반모형; 공급사슬; 영화산업; 시나리오 분석; 소비자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