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조직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 원인변수와 성과를 중심으로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ew venture employees : antecedents and consequence

본 연구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벤처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켜 주는 조직시민행동의 유형 및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조직시민행동은 혁신행동, 이타행동, 순응행동의 세 가지 차원을 고려하였으며, 독립변수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로 개인주의/집단주의, 신뢰, 조직지원, 전략적자세와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고찰하였고 성장단계의 조직시민행동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조정여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수가 조직시민행동을 통해 조직성과와 갖는 관계로 조직지원과 신뢰가 조직시민행동을 통해 조직성과와 갖는 관계, 개인주의/집단주의와 신뢰, 전략적자세가 조직시민행동을 통해 조직성과와 갖는 관계를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조직시민행동은 혁신행동, 이타행동, 순응행동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구성차원인 집단주의가치는 혁신행동과 이타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집단주의규범은 세가지 유형의 조직시민행동 모두에 영향을 미침을 보였다. 신뢰는 세 가지 유형의 조직시민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침을 보였으며 조직지원 또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나 이 관계는 신뢰에 의해 매개됨을 보였다. 전략적자세의 구성차원인 혁신성은 세 가지 유형의 조직시민행동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러한 조직시민행동 정도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보였다. 조직시민행동 중 혁신행동과 순응행동은 기업성장단계 중 창업기에 성장기보다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침을 보였으며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해 조직지원은 신뢰를 통해 혁신행동과 순응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신뢰, 집단주의규범 혁신행동과 이타행동을 통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침며 혁신성은 혁신행동을 통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보였다.

Keywords

신뢰; 조직지원; 전략적자세;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dividualism/collectivism; trust; organization support; strategic posture; 조직시민행동; 집단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