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네트워크 경영에 있어서의 기업 간 협력 모형Collaboration models in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네트워크 경영에 있어서 기업간의 협력은 학문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적인 모형에 기반한 시스템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공급 네트워크 상의 수직적. 수평적 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또한 다양한 상황에 따른 협력의 행태를 살펴 보았다. 먼저 공급자, 제조기업으로 구성된 2단계의 공급 네트워크 상의 제조기업의 생산 및 조달 의사결정에 대하여, 카루시-쿤-터커 조건 및 선형계획법 등을 응용한 단계적 프로세스를 통해 탐색적 해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 네트워크 상의 단계적 의사결정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상황에 있어서 자신의 공급 능력뿐만이 아니라 공급자의 공급능력에 대한 제약을 올바로 인식하여야 한다는 필요성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수평적인 측면의 협력의 한 형태인 산업 인프라에 대한 투자에 있어서, 공통 이익만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산업 차원의 바람직한 투자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인프라 투자를 통하여 창출된 지식이나 노하우로 인하여 기업 개별적인 이익이 존재한다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최적 통제 모형을 통하여 입증하고 있다. 또한 산업 차원의 인프라에 대한 다양한 상황에 있어서 개별 기업의 투자 행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Keywords

공급 네트워크 경영; 협력; 미분 게임; Differential Game; Supply Chain Management; Collab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