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국내은행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파생금융상품 중 하나인 주가연계상품과 특정금전신탁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후 금융권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바, 이번 연구는 국내은행의 수익중 이자수익이 거의 80%를 차지하는 단순한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한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겠다. 특히 은행에서 이를 활용하자고 제시한 데는 은행이 증권회사와 같은 다른 금융권과 비교했을 때, 신용도가 높고 자본력 또한 크기 때문에 장외파생상품 중 하나인 주가연계상품을 취급하는데 있어 유리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금전신탁은 다른 은행 예금과는 달리 별도로 부담하지 않는 수수료(예금보험료, 지급준비금 등)가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현재 은행에서 개발하고 있는 주가연계상품을 판매할 경우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한 가지 사례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효율성을 보이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방안은 은행 내부에서 특정금전신탁을 관리하는 신탁부서와 주가연계상품을 관리하는 파생금융팀 간의 네트워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때 성립 가능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